"하나를 배우면 열을 안다!"
이 말을 아이들의 기초 교재를 고를 때 기억하세요.
그리고 가르치실 때는 이렇게 생각하세요.
"하나를 통해서 열을 알도록 한다!"


1.아이들은 어떤 한 곡을 충분하게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기초교재를 고를 때는
즐기기에 충분한 좋은 멜로디를 가진 곡들로 짜여진 것을 고르세요.
난이도가 다소 뛰더라도 충분하게 익히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어릴적에 들었던 할머니의 옛날 얘기가
늘 같은 것이고 같은 음조로 듣고 듣고 또 들어도 재미있던 것 처럼,
지금까지도 그 목소리가 선하게 남아있는 것 처럼,
그렇게 즐거운 곡들을 마음에 심는 것입니다.

미주알 고주알 다 가르치는 교재는 아이들의 창의력에 손상을 입히는 것 같습니다.
곡 그 자체를 익히게 하는 것이 좋지요.



2.악보보기를 위해서도
비슷한 난이도의 여러곡을 가르치지마시고
일단 한곡을 한가지 방법으로 즐기며 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어떤 곡을 한가지의 방법으로 즐길 수 있게까지 되면
또 다른 방법으로 접근합니다.

계명노래로 하고,
가사지어 노래로 하고,
루루루로 노래하고,
오른손으로 하고,
왼손으로 하고,
박수로 하고,
반주와 함께도 하고,
눈감고 치기도 하고,
동물 소리로 노래도 해보고 ......


이미 잘하는 곡이어도 전혀 다른 곡인 것 같이 어려워할 겁니다.
악보대로 치기 외에 한,두가지 정도는 변형시켜서 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그러면 아이들은 각 곡 익히기가 개별적인 활동이 아니라
일정한 원리위에 일어나는 것임을 실제적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참고] 어른들의 교재를 고를 때는 반대로 하셔야 합니다.
"하나를 배우려면 열을 해야 한다."
라는 말을 기억하십시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