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학습 기간    1년 반
시작한 시기 작년5월  

전 지금 영국에 있는데요..찾아가지 못하는데 답답하고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아이가 피아노를 시작하고서 제가 알아야 아이에게 도움을 줄 것 같아 자료를 찾다가 선생님홈피에서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첫 선생님은 경험이 많은 사람이셨는데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셨서 집으로 올 수 있는 학생선생님을 구했어요. 근데 선생님이 교재를 저보고 알아보라 하네요. 표현은 아이가 하고 싶은게 있으면 그걸 이용하자라는데 쬐금 당황스럽네요.몇 번 수업을 받았는데 이제까지는 아이가 grade 2 시험을 준비하느라 다른 교재가 필요없었거든요. 여기서 보니 알프레드를 권하시는 것 같아 찾아봤는데 종류가 많아서 복잡하더라구요. Alfred's Basic All-In-One Course for Children (Alfred's Basic Piano Library)정도면 될까요? 아님 다른 책이 나은지 몰라서 우매한 질문 드려요. 제 아이는 만7세 남자아이고 피아노 치는 걸 좋아하는데...곡을 몇번 치고서는 금방 외워서 곡을 안보고 치는 습관이 있어요. 그래서 악보보는 걸 소홀히하고 자기 음악을 듣는게 약한 것 같아요. 다행히 여기 시험에 sight reading이 있어서 꾸준히 연습한지라 볼지는 아는데 자기음악을 듣는 연습이 필요한 것 같아요. 자기가 맘에 드는 곳이 나오면 10번이라도 치려고 하고 피아노를 좋아하지만 남자아이라 그런지 곡 전체를 세심하게 치는 것은 조금 부족한 것 같아요.(컨디션따라 ) 선생님따라 다르겠지만 영국선생님들이 세심하게 가르치지 않으시는 것 같아요. 물론 1주에 30분에서 45분 수업이 대부분이라 시간이 없어서 그렇기도 하지만....학생선생님이 디플로마도 했다곤 하지만 경험이 많이 없고 열의가 없어보여서 좋은 교재를 가져다줘야 그나마 안심이 될 것 같아 이렇게 염치불구하고 문의 드립니다. 바쁘시겠지만 도움말씀 부탁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A ----------------------------------------------------------------------------------------------------------

안녕하세요? 이해은입니다.

피아노 공부 초기의 좋은 선생님은 일생의 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곡을 반복하여 즐겨 연주한다면 매우 좋은 수업을 받고있는 것입니다.

좋은 분을 만나셨다면 무리가 되더라도 가능하다면 시간을 들여서 그 분께 지속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것이 여의치않으시더라도 새로 만난 분은 좀 곤란하겠습니다.

교재는 그 교사의 수업 방향과 역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어떤 교재를 정해서 수업을 시작하여도

학생에 따라 바꾸는 경우가 많고 더우기 전에 배우던 학생의 경우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최근의 사정은 모르겠지만 유럽쪽에는 방문하는 교사가 없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경험많은 선생님이 방문하는 경우는 더 없을 것 같군요.

힘드시더라도 다시 선생님을 찾아보실 것을 간곡히 권합니다.


지금 엉성한 연주하는 것을 걱정하시지만

그 나이에는 객관성을 요구하는 것이 필요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동의 그림이 성인의 것과 다른 것과 같습니다.

외국 선생님들은 독보에 중점을 두지않는 것이 일반적이고

사이트리딩을 지속적으로 따로 한다면

10세를 지나서 독보력이 통합될 수 있습니다.

[한권으로 배우는 알프레드]는 알프레드 시리즈에서는

주교재가 아니라 교사의 목적에 따라 쓰는 마이너 교재라서

그것만으로 수업하기는 좀 빈약합니다.

말씀하신 Grade가 로얄음악원의 것이라면

새로운 선생님께 알프레드나 톰슨, 옥스포드등 다른 보충교재를 더 하고 싶다고 상의해보세요.

타국에서 항상 건강하시고 자녀분을 훌륭하게 잘 키우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